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인플루엔자? 알아보고 증상과 예방

반응형

 

인플루엔자란?

인플루엔자는 '독감'이라고 불리는 병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목, 페)를 통하여 감염되는 병으로 인플루엔자는 끊임없이 변종을 일으키고 있다.

고열과 두통, 근육통, 전신 시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하고 있다.

독감(인플루엔자)은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 소아 및 기저질환이 있는 사림이 이환되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겨울마다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단체생활을 하는 초,중,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높이 발생하고 있다.

 

인플루엔자의 원인

독감 바이러스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 B, C형 세가지가 존재하지만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것은 A형과 B형이다.  B형 증상이 약하고 한가지 종류만 존재하지만, A형은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H항원과 N항원의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보통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항원의 종류는 H1, H2, H3와 N1, N2이다.

조류에서 나타나는 H항원과 N항원은 보통 사람에게는 병을 일으키지 않지만, 바이러스 내에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일어나거나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종류의 항원과 유전자를 교환하면 사람에게도 쉽게 병을 일으키는 형태로 변할 수 있다.  사람에게 기존에 면역이 없는 이러한 새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나타나면 전 세계를 휩쓰는 대유행을 일으킬 수 있다.

 

인플루엔자 감염을 예방

인플루엔자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은 역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다.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개인위생수칙

1.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 등

2. 기침 예절 실천

     -.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 기침 후 반드시 올바른 손씻기 실천

     -.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

3. 자기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인플루엔자 증상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신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된다.  환자가 느끼는 이러한 증상은 매우 다양해서 감기와 비슷하게 발열이 없는 호흡기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전형적으로 고열과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는경우도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효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게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  그러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이 증가하고 있고 늦은 봄까지 유행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지금이라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빨리 맞으실 것을 권장 한다.  아직 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항체형성 기간인 2~4주를 고려하여 서둘러 예방접종을 받으시는 게 좋다. 

또한 A형 인플루엔자와 B형 인플루엔자가 동시에 유행하고 있어,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초기에 진료를 받고,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과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 위생수칙 준수를 통해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건강관리를 잘 해야 한다.

 

 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