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 [새로운 인생을 여는 중년의 기술]

반응형



새로운 인생을 여는 중년의 기술

내 안의 깜빡이를 켜고 준비된 50대 맞이하기

저자 : 이목원
40대 초반 저자는 끝이 보이지 않는 절벽으로 추락했다. 도대체 밑바닥이 어디인지 알 수 없었다. 갑작스러운 아내 사별은 저자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 세상을 아무리 원망해도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유치원생, 중학생이던 두 아들과 함께 살아가야 했다. 죽음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경험하며 임계점을 만났다. 위기를 기회를 만들었다. 그리고 변하기 시작했다.
매년 100권의 책을 읽으며 우물 밖의 사람들을 만났다. 매일 미소 연습과 명상을 했더니 부정적인 기운이 사라지고 긍정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뀌었다. 지난 10년 사이 부모님과 질환으로 돌아가시고 남은 혈육은 누님과 저자 2명밖에 없다. 고난과 고통은 누구에게나 온다. 상대적으로 느끼는 감정이다. 문제는 고통과 고난이라는 시련을 긍정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있다. 본인 선택에 달렸다. 저자는 그동안 깨달은 삶의 통찰을 통해 인생 2막을 준비하고 있다.

100세까지 산다고 치면 50세는 겨우 반환점일 뿐!

50세 많은 것을 이뤄온 것 같지만 막상 돌이켜보면 아무것도 해놓은 게 없는 나이.
어느덧 인생의 허리에 다가선 50대는 당황스럽기만 하다.
마라톤 풀코스를 인생에 비유하면 이제 겨우 반환점을 돌았을 쭌인데 갑자기 많은 것이 바뀐다.
한평생 매달린 직장에서는 불통의 아이콘으로 찍혀 꼰대 소리를 듣고 명예퇴직을 권고 받는다.

가정으로 돌아오면 편안하기는커녕 대화 부족이라며 등을 돌린 배우자, 사춘기를 넘나 드느라 엇나가고 무시하는 자녀 때문에 속앓이를 한다. 게다가 연로하신 부모님까지 챙기려면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다. 한태 빛났던 검은 머리카락은 하얗게 센 지가 오래고 단단했던 몸도 불규칙한 생활과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 운동부족으로 뱃살이 보기 싫게 나온다.

육체적인 노화가 시작되는 것도 서럽지만 정신적인 노화가 동반되는 것도 당혹스럽긴 마찬가지다.
예전에는 분명 재미있는 일, 재미있는 만남이었는데 어느덧 시큰둥해지고 모든 게 다 귀찮아진다.
정말 이대로 준비 없이 인생 후반기를 맞이하는 게 아닐까 두려워지기도 한다.
이제 막 50세를 넘긴 사람, 곧 50대를 바라보는 사람, 늦었지만 이제라도 50을 점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생 후반기의 나침반을 제시하는 삶의 지침서이다.

1장
인생의 허리 50, 내 안의 깜빡이를 켜라

인생 후반기 살던 대로 살면 죽도 밥도 안된다.
나만의 방식을 찾는 자만이 50을 가뿐히 뛰어넘는다.
시대의 변화를 이겨내는 말랑말랑의 힘
극한의 고통을 인생의 샌드백으로 삼아라
가족의 잇따른 죽음으로 인생을 통찰하다
인생 후반기는 유유자적하는 삶이 정답일까?
품 안의 자식을 놓아야 나도 성장한다.
만나는 사람을 바꾸지 않으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인생 후반기 삶의 품격은 욕심을 거둔 절제로부터
가을 서리의 마음으로 나를 엄격히 다스리자
불운도 내가 만들고 운명도 내가 만든다
인생 후반기의 자존심은 빨리 버릴수록 좋다?
언젠가 가족과 사별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

P23
누구든지 하고자 하는 생각과 열정만 있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나이가 들어서도 당당히 삶을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사회 곳곳에 있다.
이런 분들의 마음 근육은 하루아침에 쌓이지 않았다.
평소 그런 것을 강렬하게 소망하고 꼭 이루려고 생각했기 때문에 목포를 달성한 것이다
이런 마음 근육을 키우고 노후를 대하는 태도는 50대부터 준비해야 한다.
내 안에 잇는 나를 진실하게 만나는 사람만이 자신이 원하는 삶으로 인생 후반기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가꿀 수 있다.

P31
50대부터 변화에 대응하고 적응하는 마음의 유연성을 길러 나가야 한다. 이것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마음의 유연성 속에는 지금까지 가져온 습관이나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인데 생각만으로 쉽지 않다
무엇보다도 발상의 전환과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쉬운 방법 중 하나가 50대부터 젊은 사람들과 어울려야 한다.
젊은 사람이란 배우는 사람을 말한다. 나이가 젊더라도 배우지 않는 사람은 멀리해야 한다.
나이가 든 사람이라도 배우는 열정이 있는 사람은 자주 만나야 한다.
이들과 대화를 통해 공감하고 소통하는 것은 고정관념을 벗어나야 가능하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사고가 경직되고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엇이든지 배우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P47
인생 후반기에 접어들면 심리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 가운데 하나가 고독과 외로움이다. 한 부모 가장으로 10년을 살아왔던 나는 고독과 외로움과는 절친한 친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니, 나이도 젊은데 지난 10년 동안 어떻게 혼자 살았어. 고독하고 외롭지 않아?라고 말을 가장 많이 들어왔다.
40대 초반 아내와 사별하며 혼자가 된 탓에 퇴직 후에 겪게 될 고독과 외로움을 미리 학습하게 됐다.
책은 끔찍한 인생 수업을 해결해주는 묘약이었다 그동안 많은 책을 읽고 스스로 깨닫게 된 것이 있다.
고독과 외로움은 인간 내면의 가장 밑바닥에 위치한다는 것이다.

P52
50대가 되면 오랫동안 유지해온 인맥보다는 최근에 2~3년 만나는 사람을 통해 열매를 맺는 확률이 높다.

P58
인생 후반기 삶의 품격은 절제에서 나온다.

2장
인생 후반기 제1 덕목은 건강관리다.

50대의 건강관리는 인생 후반의 나침반
Why를 자주 던지고 답을 스스로 구하기
거품을 쫙 뺀 심심한 삶이 수명을 연장한다.
세련된 옷차림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
일과 휴식 속에서 나만의 생활리듬 찾기
종교생활은 노후의 정신을 치유하는 최고 명약
나이 들수록 자신을 가꿔야 추해지지 않는다.
매일 웃는 연습을 하면 인생이 달라진다.
몸을 편하게 하는 것은 몸을 망치는 지름길
사춘기보다 심한 갱년기가 내게도 찾아왔다?
낯선 길을 즐겨 찾는 자는 늙지 않는다
호기심은 뇌를 늙지 않게 해주는 무기이자 열쇠다

P84
요즘은 먹을 것이 넘쳐나는 세상이다. 먹는 것을 가려 먹지 않으면 음식이 독이 되는 시대다.

P99
외모의 변화는 삶의 여유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내 몸에 관한 관심과 사랑만 있으면 충분하다.

P112
인생 후반기 외모는 어떤 모습인지 상상해보자. 풍부하게 상상하는 것만큼 그 모습이 미래의 자신이 된다.

P129
이 세상에 가장 위험하고 불안한 길은 어떤 길인가? 그것은 스스로 정해놓은 규칙과 틀 안에서 움직이는 길이다.

3장
'당분간 쉼'이라는 불청객은 쫓아버려라!

쉽게 돈 버는 고수익 광고는 무조건 의심하라
도박 좋아하는 타짜는 영화 속 주인공일 뿐
성추행 등 이성과 연관된 사건은 인생을 쫑낸다.
"술김에 그랬다'는 핑계는 그만
말 많은 사람은 사기꾼 보듯 하자
남과 비교하지 않는 나만의 속도가 중요하다
백 마디 이론보다 한 가지 실전 노하우가 값지다.
나이 들어 떼쟁이 어린아이가 되지 말자.
배움은 멈추면 "라떼는 말이야~"곤대가 된다
분노 조절 장애의 가장 큰 피해자는 바로 자신
언제나 나를 반갑게 맞이할 친구 세 사람을 만들자

P144
인생 후반기 당분가 쉰다는 것은 일이 있는 가운데에서 쉬는 패턴이 돼야 한다.
일이 없는 가운데 당분간 쉬는 것은 까딱하면 영원히 쉴 수 있기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공든 탑이 무너지는 것은 시간 문제다.
그동안 해왔던 생화습관도 당분간이라는 불청객이 들어오면 삶이 변질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퇴직 후 당분간의 위력은 파괴적일 수 있다.

P163
말은 생각의 열매다. 인안에서 하고자 했던 생각이 여물지 않고 입으로 나온 말을 공해다

P179
한 부모 가장이 된 후 가족 구성원 간의 유대관계를 높이기 위해 한동안 가족회의를 한 적이 있었다.
주말마다 두 아들과 친목을 다지고 애들의 정신적 성장을 돕기 위해 한 것이었다.
편하고 자유롭게 얘기하자는 취지였지만 나도 모르게 훈육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피자, 통닭 등을 시켜 먹으며 분위기를 반전시키려 했으나 아이들은 싫증을 느끼는 것을 알게 되어 중단했다.
아무리 좋은 취지로 진행한다 해도 수직적인 강요로 받아들이는 상황이 되면 꼰대가 될 수 있다.

4장
100세 시대 취미생활과 공부는 이제 필수다

'살아있다'를 택할 것이냐, '살아간다'를 택할 것이냐
인생 2막 재취업 준비는 아무리 늦어도 50대에 시작하라
무의미한 시간을 줄여 생산적인 시간으로 활용하라
평생 공부는 마음은 늙지 않는 삶을 선물로 준다.
늦은 것은 없다! 못 먹어도 GO!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늦는다
다리가 후들거리기 전에 여행을 떠나자
태극권, 사교댄스 그 어떤 것이라도!
나만의 메신저를 발굴해 보자
디지털 생태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SNS를 배워야 한다.

P196
배움에 강점을 가진 분들이 많이 있다.
그런 강점이 없더라도 꾸준하게 공부하고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일감을 찾아낸다.
최근 유튜브 구독자 수 100만 명을 목표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지인이 있다.
유튜브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블로그 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이 분은 끊임없이 배운다 "블로그 교육 하나 받아 보실래요? 전 이번에 등록할 건데 같이하시겠어요?"라고 내가 물으면 곧바로 등록한다. 배움을 마다하는 일이 없다. 인생 후반기의 배움은 자신이 구축하는 삶의 뼈대를 더욱 견고하게 해 준다.

P201
지금까지 살면서 성취했던 것 100가지 리스트를 만들어 보자.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것 100가지 리스트로 만들어 보자

P204
작은 습관이 모여 성과가 나오고 인생이 성장한다.

P205
생산적인 시간은 새로운 만남을 통해 많이 이루어진다. 소비적인 시간은 습관적으로 반복되는 만남을 통해 확률이 높다.

5장
인상의 감사가 인생 후반기 기적을 낳는다

매일 아침, 매일 밥 잘 살아온 나를 칭찬하자
좋은 일 즐거운 일은 매일 표현하며 마음에 각인하자
감사하다, 만족스럽다, 기분이 좋다, 나는 행복하다!
베풀면 보지 못했던 삶이 보인다.
가족에게 사랑받는 삶이 진정한 삶이다.
말은 1분, 경청은 2분, 공감은 3번!
인생 후반기는 용서와 사랑이 필요한 나이
빛을 만드는 사람, 그림자를 만드는 사람
가족은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보석이다.
매일 일기 쓰기는 마음가짐을 점검하는 훌륭한 도구
시간의 종이 되느냐, 리더가 되느냐


50이라는 숫자는 이제 더 이상 육체적, 정신적으로 청년이 아님을 나타내는 숫자다.
인생 2막을 살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하지만, 이 또한 그냥 지나치고 50대를 지루하고 심심하게 불행하게 맞이 하게 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 지난 시절보다 더 활기차게 자신이 갖고 잇던 고정 이미지를 깨고 새롭게 도전하는 50대도 있다. 이제 막 반환점을 돈 시점에서 살던 대로 다시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반환점을 박차고 나와 더 넓은 세상으로 튀어나올 것인가는 전적으로 자신이 선택이다. 결국 선택한 방향대로 살게 된다. 아름답고 멋진 인생을 시작하기 위한 50대에게 전하는 삶의 기술을 말해주는 책이다.

반응형